본문 바로가기
Server

[Linux] POSIX CLI 명령어

by DuncanKim 2022. 6. 28.
728x90

[Linux] POSIX CLI 명령어

portable operating system interface

command line interface

 

평범한 컴퓨터의 사용자라면 터미널을 사용해서 컴퓨터를 조작할 일이 많이 없다. GUI OS가 브라우저 실행 파일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그 창을 띄워줘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니까. 또한 어떤 텍스트 문서를 만든다고 할 때에도 윈도우는 메모장, 맥은 텍스트 편집기를 활용해서 내용을 입력하고 저장을 하면 파일이 만들어진다.

 

GUI 환경이 아닌 터미널에서 명령어로 파일을 조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GUI 환경이 아닌 곳에서 활용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서버를 조작한다던지 할 때 사용이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대용량의 서버들은 GUI 환경을 쓰지 않는 것인가?

 

GUI를 굳이 쓸 필요가 없다. 프로그램이 간편하고 가볍고, 빠르기 때문이다. 물론 명령어를 학습 해야하기도 하지만, 숙지를 해놓으면 GUI 만큼 빠르게 폴더, 파일을 만들기, 찾기, 업데이트, 삭제를 할 수 있다. 솔직히 서버 관리자이면, CLI 명령어는 익숙할 것이고, 그것이 더 편할 수도 있다.

 

깃을 편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우리는 기본적인 CLI 명령어를 알아야 한다. 아래에서는 POSIX CLI 명령어를 알아볼 것이다.

 

 

카테고리 명령어 기능
위치 조정 pwd : 현재 위치 표시
cd ~ 자신(운영체제 사용자)의 개인폴더로 이동
cd /폴더명A/폴더명B : 루트폴더 기준에서 해당 폴더로 이동(절대이동)(팁 : 대부분의 경우 ./는 생략가능)
cd ./폴더명 : 해당 폴더로 이동(상대이동)
cd .. : 상위 폴더로 이동(상대이동)
파일 리스트 ls : 파일 리스트 출력
ls -l : 파일 리스트 출력(좀더 자세한 정보)
ll : 파일 리스트 출력(좀더 자세한 정보)
ls -al : 파일 리스트 출력(좀더 자세한 정보 + 숨김파일까지 표시)
.파일이름 : 숨긴 파일
터미널 사용 clear : 화면 지우기
—help : 간단한 사용설명서
man 명령어 : 사용설명서
생성 rmdir ./폴더명 : 디렉토리 삭제(디렉토리안에 파일이 없어야 함)
mkdir ./폴더명 : 디렉토리 생성
mkdir -p ./폴더명A/폴더명B : 디렉토리를 한번에 여러개 생성
touch 파일명 : 빈 파일 만들기
수정 vim 문서파일명 : 문서파일을 수정하거나 만들기 위한 VIM 에디터를 실행한다.
vim 안에서 a   : vim에서 수정모드로 변경한다.
vim 안에서 esc  : vim에서 메뉴모드로 변경한다.
vim 안에서 메뉴모드에서 wq : 저장한다.
nano : 텍스트 편집기 터미널에서 실행
nano 파일명 : 텍스트 편집기로 파일 터미널에서 실행
삭제 rm 파일명 : 파일을 지운다.
rm -rf : 현재 위치한 폴더의 모든 파일 삭제
출력 cat sample.txt : sample.txt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한다.

 

 

카테고리 명령어 기능
기타 ls -al | fgrep 'sshd' :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리스트 중에서 결과중에서 sshd가 포함된 줄만 추린다.
ps -aux | fgrep 'sshd'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리스트 중에서 결과중에서 sshd가 포함된 줄만 추린다.
ps -aux | fgrep 'sshd' > a.txt : 현재 실행중인 프로세스리스트 중에서 결과중에서 sshd가 포함된 줄만 추린다. 그후 그것을 화면이 아닌 a.txt 파일안에 출력한다.
zip a.zip a.txt b.txt : a.txt와 ]를 a.zip로 압축한다.
unzip a.zip : a.zip의 압축을 푼다.
shell script echo ~  : 현재 사용자의 폴더경로를 화면에 출력한다.
echo 1 : 1을 화면에 출력한다.
echo "원숭이도 이해 할 수 있는 Git" : 내용을 화면에 출력한다.
echo "원숭이도 이해 할 수 있는 Git" > sample.txt : 내용을 sample.txt 파일안에 출력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