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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ift] 프로그래머스 로또의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lv. 1)
1. 문제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77484
2. 접근
0은 당첨 번호로 맞춰놓거나 틀린 번호로 할 수 있다. 다른 말로 바꿔보자면, 0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서 Rank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
리턴할 최고 순위와 최저 순위는 0이 포함된 갯수를 빼거나 더해서 나오게 된다.
순위는 참고로 숫자가 낮을 수록 높은 것이다. 이를 고려해서 반복문을 구성해야 한다.
첫 번째 반복문에서는 unknownNumberCount / currentMatched로 변수를 나누어 count를 한다. 현재 랭크는 currentMatched가 몇 개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런 다음, 최대 등수와 최저 등수를 return 해주는데, 여기에 unknownNumberCount를 뺀 숫자는 최대 등수로, currentRank 그 자체를 최저 등수로 해서 리턴한다. 왜냐하면, 0이 주어지더라도 모두 못 맞힌다는 가정을 하면, 최저 등수가 되기 때문이다.
3. 코드
import Foundation
func solution(_ lottos:[Int], _ win_nums:[Int]) -> [Int] {
var innerLottos = lottos.sorted()
var innerWinNums = win_nums.sorted()
var unknownNumberCount = 0
var currentMatched = 0
for i in innerLottos {
if i == 0 {
unknownNumberCount += 1
continue
}
if innerWinNums.contains(i) {
currentMatched += 1
}
}
var currentRank = 0
switch currentMatched {
case 6:
currentRank = 1
case 5:
currentRank = 2
case 4:
currentRank = 3
case 3:
currentRank = 4
case 2:
currentRank = 5
default:
currentRank = 6
}
return [unknownNumberCount == 6 ? 1 : currentRank - unknownNumberCount, currentRan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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